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재패턴의 종류

by 사회생활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2022. 10. 30.

티스토리에 강제광고 정책이 생겨서 구글 블로그로 이사합니다.

 

현재 글은 아래의 링크로 옮겼습니다.

 

 

https://www.wikideveloper.net/2023/06/blog-post_12.html

 

화재패턴의 종류, 형성원리 정리 | 화재패턴으로 발화지점 판정 방법 설명

부동산개발 | 시행 | 건축법 | 건설산업기본법 | 부동산투자회사법 | 소방시설공사업법 |

www.wikideveloper.net

 

 

 

 

 

 


소방용 펌프는 일반공정용 펌프와 달리 펌프의 토출량이 향상 동일한 것이 아니고 개방된 소화전이 1개에서 5개까지 수량이 변화하여도 각각 규정압(1.7kg/㎠)과 규정방사량(130ℓ/min)이 발생하여야 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소화설비용 펌프는 토출량의 큰 변화가 발생되며 이로 인하여 펌프의 방수량이 설계치

 이상이 될 경우 펌프의 선정에 따라서는 과부하를 일으켜 펌프가 정지하는 현상(Over Load)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소화설비용 펌프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ㆍ 정격토출량(설계수량)의 150%를 방사하여도 전양정은 정격양정의 65%이상이 되어야 한다.

ㆍ 체절양정(Shut off head)은 정격양정의 1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원심펌프는 물을 빨아올리는 것이 아니라 밀어내는 역할을 한다. 그 원리는 아래와 같이 수은주를 세웠을 때 높이는 76cm가 되며 이것은 대기압하에서 진공상태만 유지해 주면 수은은 76cm높이까지 밀려 올라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은은 비중이 13.6이므로 물에 비해 13.6배 무거우며, 따라서 수은대신 물을 채우면 10.336m (76cm ×13.6=1033.6cm)의 물기둥이 서게 되는데 설비에 있어서도 절대진공 상태만 유지시켜주면 10.336m 높이까지는 자동적으로 물기둥이 서게 되나 실제 설비에 있어서는 펌프내부가 완전 진공이 되도록 하는 것은 구조상 불가능하고 흡입관 속의 손실수두, 양수액의 증기압, 설치위치의 표고(대기압)등의 영향으로 보통펌프는 6~7m까지가 펌프의 설치높이의 한도이며, 펌프는 이 물을 위로 밀어올리는 역할을 할 뿐이다.

 따라서 원심펌프의 단수를 높일 경우 방출압력(토출양정)은 높아지나 흡입능력은 6m~7m를 초과할 수 없다. 즉, 원심펌프의 단수와 흡입높이와는 무관한 것이다. 

 

 

 

소화펌프 구동용 전동기는 기동회전력이 크고 기동전류가 적게 소모되는 유도전동기가 많이 사용된다. 순환배관은 펌프의 토출측 체크밸브 이전에서 분기시켜 20mm이상의 배관으로 설치하고 배관상에는 개폐밸브를 설치하여서는 아니되며 체절운전(펌프토출측의 배관이 모두 막힌상태, 즉 물이 전혀 방출되지 않고 펌프가 계속 작동되어서 압력을 낼수 있는 최상한 점으로 압력이 더올라 갈 수 없는 상태에서 펌프가 공회전 하는 것)시 체절압력 미만에서 개방되는 릴리프 밸브(Relief Valve)를 설치하여야 한다 릴리프밸브는 설정압력 이상이면 밸브캡을 지지하고 있는 스프링이 밀려올라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출하여 펌프내의 체절운전시 공회전에 의한 수온상승을 방지한다. 

 

펌프성능을 표시하는 수단으로서 펌프의 성능곡선 (특성곡선 이라고도 한다)이 있다. 이는 펌프의 규정 회전수 에서의 토출량 () 과 전양정 (), 펌프효율 (), 축동력 () 등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펌프성능 측정방법은  에 규정되어 있다. 펌프 성능곡선은 그림과 같이 펌프의 회전수와 흡입 양정은 일정한 것으로 하고, 횡축에 유량, 종축에 양정, 동력, 효율을 잡고, 

댓글